티스토리 뷰

 

예뻐진 화면 먼저 자랑하겠습니다.

 

 

 

 

마음의 눈으로 보면 더 예쁩니다

 

 

 

사용자 트래픽 부하에 따른 Auto Scaling을 드라마틱하게 보여주기 위해 경품 추첨을 주제로 시나리오를 구성했어요.

특정 날짜에 경품 추첨이 진행되는 이벤트가 예정되어 있기 때문에 crontab이나 AWS Lambda를 적극적으로 이용할 수 있어서 잘 선택한 것 같습니다.

 

 

 

이번 주 역시 다양한 이슈가 있었는데요, 그 중 가장 충격적(?)이었던 일은 강의장에서 갑자기 서버가 빠질 뻔했다는 거에요.

갑자기 다른 과정에 서버가 필요하다는 이유로 이번 주 금요일인 오늘, On-prem으로 사용하던 서버를 빼겠다는 통보를 받았습니다.

원래대로라면 최종 프로젝트 진행 - 최종 발표와 함께 수료식이 진행되는 일정이었는데요, 중간에 이런 저런 이유로 커리큘럼이 변경되고 추가되다 보니 마지막 프로젝트를 3주간 진행하고 CKA 자격증 특강(1주) 이후 최종 발표를 하기로 했었습니다.

 

 

최종 발표일이 미뤄졌기 때문에 당연히 그 전까지는 특강이 있더라도 계속해서 수정 보완 작업을 하리라 생각했는데, 갑자기 센터 측에서 필요하다는 이유로 서버를 빼야 한다는 통보를 받고 당황했어요. 그러더니 다시 다음 주 월요일 아침에 뺄 테니 필요한 인원들은 주말에 나와서 작업하라는 안내가 있었고, 결국 정말 급하게 서버를 추가 연장했다며 최종 발표 이후 뺀다는 연락을 받았습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아무래도 훈련생들의 불만이 있어서 그랬겠죠 ..? 

글쎄요 전 잘 모르겠어요. 제한적인 환경에서 최대한 효율적으로 여러 과정을 진행할 수 밖에 없는 센터의 입장도 이해하나, 최종 프로젝트를 마무리하는 과정에서 드는 서운함이 큰 것 같아요.

물론 데드라인이 정해진 프로젝트임은 분명하지만, 중간에 일주일이라는 큰 공백이 생긴 뒤 발표를 하는 상황에서 이런 운영이 정말 최선이었나 하는 의문은 남습니다.

 

 

불평불만이 많은 사람이 되고 싶지는 않은데, 어디까지가 훈련생의 권리이고 어디부터는 서로 양해하고 넘어갈 수 있는 부분인지 참 어려워요. 그래도 저는 이 훈련 과정을 들으면서 얻은 게 훨씬 많고, 좋은 공부와 프로젝트를 많이 할 수 있었기 때문에 감사한 부분이 많습니다. 

센터에서 훈련 과정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매니저님들이 많이 노력해주신 부분도 잘 알고 있어요. 앞으로는 이런 점들을 개선해서 시행착오를 줄여 나가게 되면 좋겠습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어쨌거나 저는 다른 외부 요인에 흔들리지 않고 우리 팀과 함께 처음 기획했던 대로 마지막까지!

또박또박 잘 완성해나가고 싶어요.

 

 

 

 

그 .. 심란하니까 제가 붙인 오퍼레이터나 자랑할게요

 

 

 

와 너무 예쁘다

 

 

 

 

Openshift의 최대 장점: 다른 플랫폼과의 연동이 미쳤어요

오퍼레이터 설치를 통해 너어무 손쉽게 클러스터의 상황을 모니터링하거나 기타 서비스를 붙일 수 있습니다.

 

 

그리고 사실 이번 주 2일을 꼬박 ingress 외부 접속 설정에 투자했는데, ROSA의 인프라 노드가 자동으로 라우터 역할을 해서 외부 접속을 허용해준다는 점 = 이틀 내내 삽질했다는 점 ..

 

그래도 뿌듯한 건 조금씩 Openshift를 이해해가고 있는 것 같아요! 불과 2주 전의 설치조차 버벅대던 때에 비하면 눈부신 발전이죠?

이렇게 또 한 번 유레카를 외치면서 앞으로 나아갑니다.

 

 

 

 

+) 아 그리고 제가 웃긴 거 보여드릴게요

 

 

 

생성한 네임스페이스

 

 

 

팀에서 각자 pod 올려보고 실험해 볼 용도로 이니셜이 들어간 네임스페이스를 따로 파서 사용하고 있거든요. 저는 psy-test라는 네임스페이스(=프로젝트)를 쓰고 있어요.

 

 

 

갑자기 분위기 흠뻑쇼

 

 

근데 이제 이걸 .. 페이지 번역을 돌리니까 별안간 우스워지더군요 ..

 

 

하나도 안 웃기다고요?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죄송합니다 .. 그럼 이만

 

 

(주말도 파이팅 다음 주 리허설도 파이팅 !)

 

 

 


 



본 과정은 에티버스 러닝에서 진행하는 'K-Digital Training' 과정입니다.
에티버스 러닝에서는 제가 현재 수강 중인 '클라우드 엔지니어 양성과정' 외에도 AI, 데이터 분석 등 다양한 분야의 훈련 과정을 진행하고 있어요!

 
 

 

 

 

 

에티버스러닝 멀티벤더 교육센터 - YGL

에티버스러닝 멀티벤더 교육센터 - YGL -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7길 43 순화타워 대표전화. 02-6004-7000

www.eteverslearning.com

 

댓글
공지사항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
Total
Today
Yesterday
«   2025/01   »
1 2 3 4
5 6 7 8 9 10 11
12 13 14 15 16 17 18
19 20 21 22 23 24 25
26 27 28 29 30 31
글 보관함